토양 단면의 모습과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는 식물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관찰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.
잠자리 생태관찰지
잠자리가 수면에 알을 낳는 장면이나 자기 영역을 비행하며 영역을 지키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.
반딧불이 생태관찰지
반딧불이들이 생활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놓은 곳으로, 6월부터 9월까지 운문산반딧불이, 애반딧불이, 늦반딧불이 순으로 성충을 관찰할 수 있는 곳입니다.
나비 생태관찰지
공원에 서식하는 아름다운 나비들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먹이식물 및 밀원식물별로 찾아오는 나비의 종류와 애벌레 등을 볼 수 있습니다.
나비관찰원
나비의 한 살이를 모두 관찰할 수 있는 장소로 흰나비류와 호랑나비, 제비나비 등 많은 나비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바로 눈 앞에서 구경 할 수 있습니다.
곤충생태원
장수풍뎅이와 넓적사슴벌레 유충을 직접 만져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아열대식물과 어우러져 사진 찍기 좋은 장소입니다.
산림환경교육센터
강원대학교 산림환경과학대학 산림환경교육센터입니다. 강원대학교 관할 산지의 관리 및 대학생, 대학원생의 교육 및 연구를 위한 장소입니다.
국제도시훈련센터
강원도 산하기관으로서 지방의 거버넌스 확립과 강화에 초점을 두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전문적인 네트워킹, 다양한 정보의 교류와 학습을 통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 분야 내 학계, 지방 및 중앙정부의 정보격차를 줄이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지속 가능한 도시화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기관입니다.
뉴스킨 희망의 숲
뉴스킨에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3년간 3.5억을 지원받아 “희망의 숲”을 조성하였으며, 멸종위기식물 및 식용, 약용, 희귀식물을 한자리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.
수생식물원
노랑어리연꽃 등 다양한 수변식물을 관찰 할 수 있으며, 연못에서는 잉어, 붕어, 버들치 등의 생활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곳입니다
자연환경연구관
전시실에 생물 모형과 각종 전시물들이 있어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우리 자연을 몸으로 간접 체험할 수 있고 또한 다양한 만들기 프로그램, 사전예약시스템으로 탐험 및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조류관찰지
조류관찰대의 망원경을 통해 대룡저수지주변에 서식하고 있는 새들의 먹이활동 및 비행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.